구성주의 행동주의 ~할의 차이점.hwp 파일정보
구성주의 행동주의 ~교사 역할의 차이점 자료설명
구성주의 행동주의 ~교사 역할의 차이점 자료의 목차
2 행동주의 입장에서의 교사 역할
3 구성주의 입장에서의 교사 역할
4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교사 역할의 구체적 차이점
5 결론
–
본문내용 (구성주의 행동주의 ~할의 차이점.hwp)
교육 이론에 따라 교사의 역할은 크게 달라진다. 행동주의와 구성주의는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기본 관점이 다르며, 이에 따라 교사가 학습자를 지원하는 방식, 목표 설정, 수업 운영 방식도 본질적으로 차이를 보인다. 이 글에서는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각각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고, 두 입장의 차이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2 행동주의 입장에서의 교사 역할
행동주의는 인간의 학습을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의 변화로 본다. 즉, 학습은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이며, 그 변화는 조건 형성, 강화, 반복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대표적으로 스키너, 왓슨, 손다이크 등이 행동주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행동 기준을 제시한다.
둘째, 학습자에게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반응이 나타나면 즉각적으로 강화하여 학습을 강화한다.
셋째, 학습자 행동을 관찰하고,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