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

방송대_22학년도2~표 및 특징.hwp 파일정보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6 Page
📦 파일크기 : 23 Kb
🔤 파일종류 : hwp

방송대_22학년도2~ 교육목표 및 특징 자료설명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과제명]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방송대_22학년도2~ 교육목표 및 특징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준비단계
2) 도입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단계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
1) 교육 목표와 내용
2) 혼합연령 집단구성
3)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대_22학년도2~표 및 특징.hwp)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킬패트릭에 의해 알려진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원형이다. “민주국가의 시민 육성에 관심을 가졌던 킬패트릭은 프로젝트법이 이기적 성향의 시민을 양성하는 교사중심의 획일적이며 지식 전달 중심의 학교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보았다.” 킬패트릭은 아동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를 강조하였으며 아동중심의 교육을 통해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획득할 수 있고 즐거움과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는 지식 획득, 성향 개발, 기술 습득 등 4가지로 구분되며 아동중심교육,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연속적 학습, 통합된 경험 제공, 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발현적 교육, 공동체적 삶의 경험 제공 등을 기본 원리로 한다. 혼합연령 프로그램은 저출산 시대에 영유아기에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을 경험하지 못하는 영유아를 위한 대안으로 다양한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준비시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