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

[방송통신대학교 2~육현장적용).hwp 파일정보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6 Page
📦 파일크기 : 47 Kb
🔤 파일종류 : hwp

[방송통신대학교 2~국유아교육현장적용) 자료설명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70점 만점)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

[방송통신대학교 2~국유아교육현장적용)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3) 원리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3) 원리
3.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통신대학교 2~육현장적용).hwp)

Ⅰ. 서론

1886년 존 듀이의 실험학교에서 시작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학생 중심의 자발적 활동으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 레지오 로마냐에 거주하던 부모들이 자녀를 위한 유아학교를 설립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를 능동적인 교육의 주체로 인식하고 교사에 의한 지식 전달이 아닌 영유아에 의한 탐구 주제 선택 및 프로젝트 진행에 무게를 둔 교육방식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한국의 기존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익숙한 교육방법이 아니다. 하지만 사회가 변화하고 인재에 대한 관점도 변화하면서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도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두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와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측면에서 두 접근법이 가지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를 한국의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때 예상되


  💾 다운받기 (클릭)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사회복지정책론(공통)(사회복지정책경제적효과,대중매체,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19)

[방송통신대학교 2~코로나19).hwp 파일정보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사회복지정책론(공통)(사회복지정책경제적효과,대중매체,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19).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행정학과)
📜 자료분량 : 6 Page
📦 파일크기 : 48 Kb
🔤 파일종류 : hwp

[방송통신대학교 2~지원금,코로나19) 자료설명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사회복지정책론(공통)

[1]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요약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발견한 관련 사례를 2개 소개하시오. (35점)

[2] 2장, 3장, 4장, 5장, 10장, 15장 강의를 듣고, 이 중에서 인상깊은 것이 있다면 3개를 왜 인상깊었는지의 이유를 들어 소개하

[3]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방송통신대학교 2~지원금,코로나19) 자료의 목차

[1]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요약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발견한 관련 사례를 2개 소개하시오.

Ⅰ.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 요약
1. 소득재분배기능
2. 민간저축효과와 유효수요 및 인플레이션효과
3. 투자효과 및 노동공급효과
4. 경제성장촉진기능 및 경제안정화기능
5. 가치재로서의 사회복지정책
6. 도덕적 해이와 X-비능률성

Ⅱ. 대중매체를 통해 발견된 사례
1. 소득재분배 기능: 소득세 최고세율 인상
2. 도덕적 해이: 실업급여

[2] 2장, 3장, 4장, 5장, 10장, 15장 강의를 듣고, 이 중에서 인상깊은 것이 있다면 3개를 왜 인상깊었는지의 이유를 들어 소개하시오.

1. 정치의 삼각형
3. 열등처우의 원칙
3. 위험사회

[3]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시행하고 있다. 그 중에 한 개를 소개하고, 이 정책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1. 정책 소개
2. 정책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통신대학교 2~코로나19).hwp)


[1]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요약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발견한 관련 사례를 2개 소개하시오.

Ⅰ.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 요약

1. 소득재분배기능

사회복지정책은 소득재분배기능을 갖는다. 소득재분배기능은 시간에 따라 단기적 재분배와 장기적 재분배로 구분된다. 단기적 재분배는 현재 자원의 재분배를 의미하며 공공부조와 같은 효과를 뜻한다. 장기적 재분배는 생애에 걸친 재분배로 국민연금과 같은 효과를 뜻한다. 소득재분배기능은 계층구조에 따라 수직적 재분배와 수평적 재분배로 구분된다. 수직적 재분배는 고소득층의 부를 저소득층에게 분배하는 것으로 주로 누진세 등을 통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수평적 재분배는 동일 소득계층 내에서 이루어지는 재분배로 건강보험을 통해 효과가 발생한다.


  💾 다운받기 (클릭)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공통)(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학교 2~달단계이론).hwp 파일정보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공통)(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5 Page
📦 파일크기 : 44 Kb
🔤 파일종류 : hwp

[방송통신대학교 2~ 성격발달단계이론) 자료설명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교육심리학(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방송통신대학교 2~ 성격발달단계이론) 자료의 목차

Ⅰ. 서론

콜버그는 고등학교 졸업 후 이스라엘 난민 수송 일을 도왔다. 사회적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했던 이 당시 경험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기초가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다양한 도덕적 딜레마 이야기를 통해 각각의 상황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도덕성은 사회 구성원으로써 지켜야 할 원리와 특성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도덕성을 논의할 때 도덕성이 주로 인지의 문제인가, 아니면 정의와 관련되어 있는지, 그리고 행동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하게 된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의하면, 도덕성은 앞에서 언급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교육심리학(공통)

문제1.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

본문내용 ([방송통신대학교 2~달단계이론).hwp)

Ⅰ. 서론

콜버그는 고등학교 졸업 후 이스라엘 난민 수송 일을 도왔다. 사회적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했던 이 당시 경험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기초가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다양한 도덕적 딜레마 이야기를 통해 각각의 상황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도덕성은 사회 구성원으로써 지켜야 할 원리와 특성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도덕성을 논의할 때 도덕성이 주로 인지의 문제인가, 아니면 정의와 관련되어 있는지, 그리고 행동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하게 된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의하면, 도덕성은 앞에서 언급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 콜버그는 추론 능력의 관점에서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제시하고 하였다. 추론 능력이란 다양한 도덕문제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 다운받기 (클릭)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근현대문학사(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학사(공통).hwp 파일정보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근현대문학사(공통).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국어국문)
📜 자료분량 : 4 Page
📦 파일크기 : 37 Kb
🔤 파일종류 : hwp

[방송통신대학교 2~근현대문학사(공통) 자료설명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근현대문학사(공통)

[근현대문학사] 교재에서 다룬 1960년대 소설 가운데 한 편의 작품을 선택하여 읽고, 다음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근현대문학사(공통) 자료의 목차

제목: 광장은 어디에도 없었다.
Ⅰ. [광장]에서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과 문화적 특징
Ⅱ. [광장]의 문학사적 의의
Ⅲ. 소설을 읽은 전체적인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통신대학교 2~학사(공통).hwp)

제목 : 광장은 어디에도 없었다.

최인훈의 소설 [광장]은 1960년에 발표되었다. 1960년은 한국의 역사에서 매우 의미 있는 해였다. 4·19혁명으로 전환기적 계기를 마련하였으나 5·16에 의해 그 꿈은 이내 좌절되고 만다. 당시 4·19혁명은 단순한 민주화 운동이 아니었다. 이는 역사적 패러다임의 전환점으로써 이승만 정권기를 상징하던 한국전쟁과 원조경제체제에서 벗어나 독립된 국민국가로서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 다운받기 (클릭)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식생활과문화(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문화(공통).hwp 파일정보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식생활과문화(공통).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기타)
📜 자료분량 : 4 Page
📦 파일크기 : 39 Kb
🔤 파일종류 : hwp

[방송통신대학교 2~식생활과문화(공통) 자료설명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식생활과문화(공통)

식생활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기호나 식습관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개인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자연적 요인,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기술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각 요인별 세부요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10점). 또한, 실제로 자신의 식생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

[방송통신대학교 2~식생활과문화(공통)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인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연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경제적 요인
4) 기술적 요인
2. 나의 식생활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통신대학교 2~문화(공통).hwp)

Ⅰ. 서론

식생활이란 단순히 먹는 것에 대한 생활행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존과 관련이 있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식생활에 차이가 있기 마련인데, 이러한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다. 개인이 속한 사회와 가족에 의해 습득 및 공유되고 전달되어 온 식생활과 관련된 양식으로써 식생활문화 역시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즉 우리가 오랜 시간에 걸쳐 영위하고 있는 식생활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식생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적 요인,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기술적 요인 등이 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의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나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친 대표적 요인으로써 기술적 요인이 미친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평소 크게 의식하지 않았던 나의 식생활이 과연 어떠한 영향을 통해 형성되었는지를 이해해보고자 한다.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