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놀이지도 A형]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방통대 가정관리학~ 비교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놀이지도 A형]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11 Page
📦 파일크기 : 58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가정관리학~이론을 비교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놀이지도 A형]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놀이의정신분석이론과인지이론

[방통대 가정관리학~이론을 비교하시오. 자료의 목차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놀이지도 A형]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 에너지 이론
(2) 연습이론
(3) 반복이론
(4) 휴식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이론
(3) 각성조절이론
(4) 상위의사소통이론
(5) 각본 이론

3. 놀이의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 : 외상적 경험의 정화
2) 에릭슨의 이론 : 자아 기능의 강화

4. 놀이의 인지이론
1) 피아제 이론 : 학습된 기술의 연습과 강화
2) 비고츠키 이론 : 추상적 사고력을 촉진
3) 브루너와 스미스 이론 : 행동과 사고력의 융통성 촉진

5.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Ⅲ.

본문내용 ([방통대 가정관리학~ 비교하시오.hwp)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를 정의하였다. 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정의했으며, Isaacs은 놀이가 어린이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Dewey는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놀이와 유사한 행동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탐색활동(exploration)인데, Hutt(1971)는 놀이와 탐색 활동을 완전히 별개의 행동으로 구분하는 입장을 취했다. Hutt에 의하면 탐색 은 ‘이 물건의 속성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풀기 위한 행동인 반면 놀이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 연관되는 행동이고 자극물의 특징을 파악한 후에 좀 더 내적으로 동기화 되고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는 다각적 탐색으로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