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정체성의~성의 위기론.hwp 파일정보
사회복지학 정체성의 위기론.hwp
사회복지학 정체성의~학 정체성의 위기론 자료설명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개정판)>을 통해 본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과 사회복지사의 문제점을 기술하였다.
사회복지학정체성의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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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학 정체성의~성의 위기론.hwp)
사회복지교과목의 지침이 선진국 또는 국제적 기준인가?
교육협의회는 교과과정의 결정근거로서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선진국에서느 사회복지 서비스를 위하여 필요한 지식체계를 7개 내지 9개 영역으로 분류하여 교육내용과 그 범위를 정하고 있다’고 한다.그리고 한국사회복지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교과과정 연구를 계속하면서 국제수준에 맞고 한국적 상황에 맞도록 발전시켰다고 하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교과과정상 문제이다.
개정지침서에 제시된 자료는 모두 미국만을 모방하고 미국것을 거의 그대로 인용하고 있으나 마치 영국,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의 그것과 수준을 맞춘 듯이 언급하고 있다. 미국의 교과과정 상에서도 몇가지 다른 점이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모든 교육영역과 교과목에 ‘사회복지’란 말을 덧붙이고 있는 것이다. 사회사업을 사회복지라는 말로 왜곡시켜 국민과 학생을 현혹시키지 말고 사회사업의 정체성을 되찾아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으로 구별되어 있는
교육협의회는 교과과정의 결정근거로서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선진국에서느 사회복지 서비스를 위하여 필요한 지식체계를 7개 내지 9개 영역으로 분류하여 교육내용과 그 범위를 정하고 있다’고 한다.그리고 한국사회복지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교과과정 연구를 계속하면서 국제수준에 맞고 한국적 상황에 맞도록 발전시켰다고 하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교과과정상 문제이다.
개정지침서에 제시된 자료는 모두 미국만을 모방하고 미국것을 거의 그대로 인용하고 있으나 마치 영국,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의 그것과 수준을 맞춘 듯이 언급하고 있다. 미국의 교과과정 상에서도 몇가지 다른 점이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모든 교육영역과 교과목에 ‘사회복지’란 말을 덧붙이고 있는 것이다. 사회사업을 사회복지라는 말로 왜곡시켜 국민과 학생을 현혹시키지 말고 사회사업의 정체성을 되찾아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으로 구별되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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