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인간발달이론과 사회~실천의 관계.hwp 파일정보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크기 : 16 Kb
🔤 파일종류 : hwp

인간발달이론과 사회~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자료설명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인간발달이론과 사회~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인간발달이론과 사회~실천의 관계.hwp)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인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변화를 거듭한다. 이러한 인간의 역동적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개념이 발달(development)이다. 즉,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정서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며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발달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로는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이 있다. 여기서 성장이란 신체 크기의 증대, 근력 증가 등과 같은 양적 확대를 의미한다. 이에 비해 발달은 신체뿐만 아니라 심리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포함하며,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양과 질의 상승적 퇴행적 변화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성장보다 넓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성숙은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인간의 내적 또는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도 규칙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