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장애인 통합교육의 ~의 발전방안.hwp 파일정보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32 Page
📦 파일크기 : 143 Kb
🔤 파일종류 : hwp

장애인 통합교육의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자료설명


장애인 통합교육에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장애인통합교육의발전방안-fp

장애인 통합교육의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
1) 통합교육 개념
2) 최근의 통합교육의 정의
3) 시대적 변화
4) 통합교육의 규명

2.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정상화 원리
2) 탈시설수용화
3) 최소제한환경
4) 일반교육주도
5) 완전 통합(full inclusion)

3. 통합교육의 필요성
1) 체험학습이 필요.
2)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4. 자폐성 영유아의 통합교육의 의미
1) 통합교육과 통합의 의미
2) 조기통합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3) 통합의 상호혜택

5. 성공적인 통합교육 프로그램 실제의 특성
Ⅰ.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본질적인 특성
1) 팀웍에 가치를 둔 협력적인 문화
2)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공유된 지도성
3) 미래에 대한 공유된 비전
4) 종합적인 계획
5) 적절한 자원
6) 지원의 유지
7)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

6. 통합교육의 질적 지표
1) 통합교육 지표 과정의

본문내용 (장애인 통합교육의 ~의 발전방안.hwp)


(6) 교사, 다른 전문가, 학생, 부모 및 지역사회 관련 인사들 사이의 협력 강조
– 교사와 관련전문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역할을 공유하거나 양도하는 협력적 역할 수행이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와 지역사회 기관간의 연계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2.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이다. 어떤 아동도 장애를 지녔다는 이유만으로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이라는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은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외형적인 형태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또한 교육을 실천하는 수단으로서 통합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특수교육적 서비스 지원 체계상의 하나의 선택적 배치이며 수단이라는 것이다.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들은 이와 같이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자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