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중 Ba~의 애착이론.hwp 파일정보
교육심리학 중 Bandura의 관찰 학습 이론과 보울비의 애착이론.hwp
교육심리학 중 Ba~보울비의 애착이론 자료설명
교육심리학 중 Bandura의 관찰 학습 이론과 보울비의 애착이론
교육심리학 중 Ba~보울비의 애착이론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중 Ba~의 애착이론.hwp)
교육심리학 중 Bandura의 관찰 학습 이론과 보울비의 애착이론
1. Bandura의 관찰 학습 이론
다양한 사회 학습 이론 중 가장 영향력있는 이론은 Bandura와 그의 동료의 관찰 학습 이론이다. 학습 이론가들은 앞에서 본 고전적인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 개념만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많은 종류의 행동들이 단순히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학습될 수 있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즉 다른 사람(즉, 모델)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는가를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 자기가 직접 해보는 경험 이상으로 효과적인 학습을 가능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점을 강조해서 이런 종류의 학습을 관찰 학습 혹은 대리 학습이라고 부른다. 관찰 학습은 네 가지 하위 과정으로 세분될 수 있다. 첫째, 주의 과정이 필요하다. 모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모델을 모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때 주의를 받는 대상은 관찰자의 욕구나 흥미와 같은 심리적인 특성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 둘째, 파지 과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