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다양~ 논하시오..pdf 파일정보
청소년복지론] 다양~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설명
청소년복지론] 다양~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의 목차
1.1 에릭슨의 신뢰감 대 불신감
1.2 자아정체성 대 역할 혼돈
1.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청소년기 핵심 특성
2. 인지 발달이론
2.1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 단계
2.2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추상적 사고 능력
2.3 인지 발달이론이 제시하는 청소년기 특성
3. 도덕 발달이론
3.1 콜버그의 도덕적 추론 단계
3.2 청소년기 도덕성의 발달 과정
3.3 도덕 발달이론에서 바라본 청소년기의 중요성
4. 정체성 발달이론
4.1 마크스와 무어의 정체성 발달 단계
4.2 청소년기 정체성 형성의 중요성
4.3 정체성 발달이론의 청소년기 특성 분석
5.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5.1 동료집단의 역할과 영향
5.2 부모와의 관계 변화
5.3 사회적 발달이론에서 본 청소년기의 특징
6.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
6.1 정서적 독립의 과정
6.2 청소년기의 정서 변화
6.3 정서적 발달이론에서 본 청소년기의 중요성
본문내용 (청소년복지론] 다양~ 논하시오..pdf)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 인간의 생애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8단계의 발달 과제를 설명합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내면의 심리적 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며, 각 단계마다 특정한 발달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1.1 에릭슨의 신뢰감 대 불신감
에릭슨의 이론에서 첫 번째 단계는 신뢰감 대 불신감입니다. 이 단계는 생후 초기(0-1세)에 해당하며, 아기가 부모나 주양육자로부터 일관된 보살핌을 받음으로써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는지, 아니면 불안정하고 예측 불가능한 것으로 보는지를 결정하는 시기입니다. 일관된 보살핌과 애정은 아기에게 세상이 신뢰할 수 있는 곳이라는 기본적인 믿음을 형성하게 합니다.
1.2 자아정체성 대 역할 혼돈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