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에 참여하는 노인학습자 유형을 알아보고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을 파악하여 참여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시오.

노인교육에 참여하는~해 보시오..hwp 파일정보

노인교육에 참여하는 노인학습자 유형을 알아보고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을 파악하여 참여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교육학과)
📜 자료분량 : 4 Page
📦 파일크기 : 11 Kb
🔤 파일종류 : hwp

노인교육에 참여하는~을 모색해 보시오. 자료설명

1. 노인학습자 유형 노인학습자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자기개발 중심 유형이다. 이 유형의 노인학습자는 자신의 지적 ..

노인교육에 참여하는~을 모색해 보시오. 자료의 목차

1. 노인학습자 유형

2. 참여 저해 요인
3. 참여 동기 강화 방안
결론

본문내용 (노인교육에 참여하는~해 보시오..hwp)

1. 노인학습자 유형

노인학습자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자기개발 중심 유형이다. 이 유형의 노인학습자는 자신의 지적 욕구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교육에 참여한다. 예를 들어, 은퇴 후 새로운 취미를 배우거나 건강관리를 위해 요가와 마사지 기술을 습득하는 경우가 많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노인학습자의 45%가 이러한 자기개발 목적을 위해 참여한다는 통계가 있다. 둘째, 사회적 교류 및 정서적 지지 목적의 유형이다. 이들은 고립감을 해소하고 또래와의 교류를 위해 학습 참가한다. 예를 들어, 지역 커뮤니티센터의 요리교실이나 노래 교실에 참여하는 모습이 흔하다. 이러한 유형은 전체 노인 인구의 약 35%를 차지하며, 특히 정서적 지지가 중요한 시니어 아파트 거주 노인들 사이에서 활발하다. 셋째, 일상생활 수행 능력 향상 중심 유형이다. 건강 유지와 일상생활의 편리함 증가를 위해 학습하는 경우로, 예를 들어 스마트폰 활용법이나 교통수단 이용법을 배우는 모습이 그것이다. 통계에 의하면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