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로크 John Locke의 교육사상

존 로크 John ~의 교육사상.hwp 파일정보

존 로크 John Locke의 교육사상.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크기 : 29 Kb
🔤 파일종류 : hwp

존 로크 John ~ocke의 교육사상 자료설명

존 로크의 교육사상에 대한 글이며, 경험주의,실학주의와 로크의 교육사상의교육목적에 대한 글입니다.
존로크

존 로크 John ~ocke의 교육사상 자료의 목차

1. 시대적 배경
2. 학문적(사상) 배경
3. 로크의 교육사상
4. 로크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 “교육에 관한 고찰”에서
5. 저서

본문내용 (존 로크 John ~의 교육사상.hwp)

1. 시대적 배경
17세기 유럽 – 근대사회의 출발점. 과학혁명의 세기, 시민혁명 (역사상 대 전환기)
영국 – 절대주의 왕정 붕괴, 명예혁명으로 입헌군주제 성립
– 신앙의 자유
– 현대과학의 실험적 방법 보급
– 교육혁명, 청교도 혁명, 명예혁명, 계몽주의

2. 학문적(사상) 배경

(1)경험주의 (Empiricism)
-5가지 감각 기관을 통한 경험을 앎의 가장 믿을 만한 근거나 앎의 유일한 원천으로 생각 하는 입장.
-날 때부터 알고 있는 지식이나 원리란 어떤 것도 있을 수 없으며,
-감각적 경험의 한계가 곧 우리의 앎의 한계
–>백지 이론 : 인간의 마음은 백지와 같으며, 여기에 무엇이 그려지는 과정이 바로 경험
(2)실학주의 (Realism)
-관념보다 사물 중시, 고전어 또는 고전문학보다 자연과학적인 사물적 교과 중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