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언어의 기원과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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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언어~ 대한 이론적 고찰 자료설명

[한국어교육] 언어의 기원과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어교육] 언어~ 대한 이론적 고찰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한국어교육] 언어~이론적 고찰.hwp)

언어의 기원과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Ⅰ. 언어의 기원

1. 언어적 인간

언어의 기원에 관한 논의는 오래된 주제 중의 하나이지만 문자와 달리 언어는 순간성 때문에 기원과 관련한 근거가 될 만한 자료는 많지 않다. 언어학자들은 언어의 기원이 문화를 비롯하여 도구의 사용, 사회구성 등 현대사회의 발달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본다.
인간의 진화 과정 중에 원시적인 언어 수단 또는 비언어적인 모종의 의사소통 수단으로부터 현재와 같이 말을 통한 고등 의사소통 체계로의 발전이 이루어진 것은 알 수 있으나 그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가 논의의 핵심이 된다. 언어는 의사소통체계이지만 ‘Homo Loquens’(언어적 인간)에게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언어는 그 자체로 문화적 산물인 동시에 한 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성인의 말씀을 전하는 고전을 살펴보면 더욱 명확해 진다. 論語의 경우 공자의 말씀을 전할 때 “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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